아틀라스 V

​추진 단계

2020 화성 미션 로켓 1단계

아틀라스 V의 1단계는 코어 부스터입니다. 이 메인 부스터는 길이가 32.46 m이며, 직경은 3.81 m입니다. 탑재된 탑재체로 발사체는 57.3 m입니다. 연료를 가득 채운 로켓의 무게는 333,000 kg입니다(엄청난 무게죠?).

열적으로 안정된 등유 연료(RP-1)와 액체산소가 발사 직전 로켓 전체 높이의 절반가량을 차지하는 원통형 연료탱크에 탑재됩니다.

공통 코어 부스터는 최대 380만 뉴턴(N)까지 추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위대한 물리학자인 아이작 뉴턴의 이름을 딴 뉴턴은 1킬로그램의 물체를 1미터 가속하는데 필요한 힘의 단위입니다... 매초마다!

이 단계에서 로켓은 초속 4500 m의 초음속까지 가속합니다.

  

​자료 출처: NASA

번역 및 해설 김준곤 (고려대학교 화학과 교수)

공통 코어 부스터에 부착된 고체 로켓 부스터 4개가 1단계가 만들어내는 추진력을 더합니다. 이들 부스터는 각각 길이 19.5 m, 지름 1.55 m로 약 136만 뉴턴의 추력을 전달합니다.

  

​자료 출처: NASA

번역 및 해설 김준곤 (고려대학교 화학과 교수)

2020 화성 미션 로켓 2단계

두번째 단계에는 연료와 산화제, 그리고 로켓의 "브레인(두뇌)"이 들어 있습니다. 로켓은 두 번 추진되는데, 한번은 지구의 궤도에 로켓이 진입하기 위해서이고, 다른 한번은 우주선이 지구 궤도를 벗어나 화성을 향해 나아가기 위해서입니다.

아틀라스의 1단계 코어 부스트와 그 2단계인 센타우르(centaur, 원으로 표시한 부분)는 어댑터 두 개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2단계 센타우르는 길이가 12.7 m, 지름이 3.1 m입니다. 플랫 앤드 휘트니 로켓다인(pratt & whitney rocketdyne)이 만든 RL-10 엔진을 탑재했습니다.

이 엔진은 액체 수소와 액체 산소를 사용하며 최대 99,200 뉴턴의 추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센타우르는 방향을 정확하게 조절할 수 있어 엔진이 발사되는 동안 추력 방향을 관리하는 데 중요하다. 자체 비행제어 컴퓨터를 탑재하고 원하는 자세와 회전률로 탑재된 탑재체를 방출할 수 있습니다.

센타우르의 후미에는 마스큐브원(Mars Cube One)이라는 두 대의 미니 우주선이 탑재돼어 있어서 화성으로 가는 길로 로버를 탑재한 머리 부분을 조준해 줍니다. 로켓의 마지막 단계인 머리부분을 제외한 모든 부분은 지구 궤도를 떠난 후에 해체되고, 머리부분은 화성으로 유유히 비행해 나갑니다.

  

​자료 출처: NASA

번역 및 해설 김준곤 (고려대학교 화학과 교수)

2020 화성 미션 로켓 최종 단계

아틀라스 V의 센타우루스 위에는 보호 페이로드 안에는 퍼시비어런스 로버가 탑재물로 있습니다. 보호 페이로드가 위에서 결합한 상태에서, 로켓은 발사 최종 준비가 되고, 이 때 약 58 m의 높이를 가집니다. 최종적으로 탑재물은 화성 궤도에 진입하기 위해서 홀로 유유히 떠나갑니다.

  

​자료 출처: NASA

번역 및 해설 김준곤 (고려대학교 화학과 교수)

Contact Us

맨투맨 사이언스

 

서울 서초구 서초중앙로 24길 5 맨투맨빌딩 5층

Tel. 02-594-0236

Email. mtmsc@naver.com

© 2020 by MTM Science. All right reserved

  • Facebook